한방 임상진료에서 환자의 복용에 편리하고 보존성과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으며, 품질관리가 확립된 한약의 사용은 진료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는 그 중요성을 실천하기 위하여 오랜 임상과 제형개발을 통한 안전하고 과학화된 표준 한약제제의 개발에 앞장 서 왔습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는 이와 같은 제형개발의 오랜 경험을 전체 한의계와 공유하고 한의약 발전을 토대로 한방진료의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공동탕전실을 원내에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원내 한약물연구소의 오랜 연구성과와 성공에 기초하여 과립제, 환제, 캡슐제, 트로키제, 젤리제 및 여러 외용제 등 임상진료에 사용하던 모든 제제를 전체 한방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그 노하우들을 활용하여 일선 한의사의 처방을 각각의 제형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운영하고자 합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공동탕전실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한약이 한방 의료의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본 탕전원의 개설과 운영이 모든 한의사 선생님들과 한방 의료기관의 진료환경과 경영개선에 일익을 담당하게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